돌출입과 거미스마일 동시 개선!
이러한 돌출입은 입술의 형태에도 영향을 주어 안모(얼굴의 생김새)에 악영향을 주게 됩니다.
2급 부정교합은 치열을 위한 공간이 부족하여 생기는 현상으로 무턱과 같이 아래턱이 작거나 뒤로 간 경우, 윗니가 돌출된 경우에도 생기게 됩니다.
유전적인 원인으로 돌출이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손가락 빨기, 혀 내밀기, 구강호흡 등 잘못된 습관으로 인해 후천적으로도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유의하여야 합니다.
대부분의 돌출된 형태는 교정치료를 위한 공간 확보를 위해 발치를 하는 경우가 많고 발치로 인해 생긴 공간으로 앞니를 움직여 빈 공간을 닫으면서 점점 후방으로 이동 시켜 치료하게 됩니다.
이 경우 입을 다물었을 때는 입이 나와 보이고 웃을 땐 잇몸이 많이 보이게 됩니다. 잇몸노출은 거미스마일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잇몸(gum)이 웃을 때 과다하게 보여 생긴 이름입니다. 돌출로 인한 경우 외에도 위턱의 골격이 과도하게 성장하여 잇몸 전체의 양이 많은 경우, 인중 골격이 길어 치아의 위치가 아래로 밀려난 경우와 골격적인 원인 외에도 웃을 때 입술 근육을 너무 많이 끌어 올리는 것이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서울화이트치과에서는 수술 없이 교정으로 해결이 가능한 범위를 넓히기 위해 고안된 비수술교정 프로그램을 통해 효과적인 결과를 제공합니다. 개인의 성장특성에 맞추어 제작되는 장치와 숙련된 능력을 이용하여 돌출된 부위의 전방성장과 수직성장 모두를 개선하고 개인의 스마일라인에 따라 잇몸이 덜 보이도록 동시치료가 가능합니다.
상대적으로 정상에 비해 아래턱이 좁거나 짧은 경우, 턱이 안으로 들어가 있는 경우, 돌출입으로 인해 턱이 안으로 들어가 보이는 경우 뚱해 보이는 인상을 만듭니다.
돌출입 자가진단
코 끝 부터 턱 끝까지 일자로 연결하였을 때 직선상에 입술이 닿는다.
사진을 찍으면 항상 입부분이 어색하다.
웃을 때 잇몸이 과하게 보인다.
턱이 짧거나 무턱이라는 느낌이 든다.
무의식중에 입을 살짝 벌리고 있는 경우가 많다.
팔자주름이 유독 깊어 보인다.
입술을 다물기 위해서 힘을 주어야 한다.
입을 다물었을 때 턱 끝에 자글자글하게 주름이 잡힌다.
입술이 두껍다.
코끝과 인중 사이의 각도가 95도 이하이다.
돌출입 교정 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돌출입 교정 시 참고사항
대부분의 돌출된 형태는 교정치료를 위해 발치가 필요하고 발치로 인해 생긴 공간으로 앞니를 움직여 빈 공간을 닫으면서 점점 후방으로 이동 시켜 치료하게 됩니다.
과도하게 치아를 안으로 끌어당길 경우 흔히 말하는 합죽이가 되어 오히려 안모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돌출입 교정 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조건 입을 많이 집어넣는 것이 아닌 개인의 생김새와 얼굴골격에 맞추어 조화로운 라인을 만드는 것입니다.
돌출입 교정 시 사례
앞니 돌출
치료 전 | 치료 후 |
치료전후 사진게재는 본문의 이해를 돕기 위해 환자분의 동의를 얻어 의료법 제 23조, 제 56조에 의거하여 게재합니다. 서울화이트치과 대표원장 하동욱 배상
정확한 분석, 풍부한 경험, 미적 감각을
바탕으로 개인에게 적합한 가장 최선의 시술을 진행합니다.